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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 전 기장들 “대통령 전용기도 이리 안해…공산국가 수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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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벼락 사건’으로 재차 불거진 대한항공 오너 일가의 갑질 논란에 대해 전 대한항공 직원은 “그다지 놀랄일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대한항공 전 기장들 “대통령 전용기도 이리 안해…공산국가 수준”: 귀국하며 고개 숙인 조현민 귀국하며 고개 숙인 조현민 [연합뉴스]© ⓒ 중앙일보 귀국하며 고개 숙인 조현민 귀국하며 고개 숙인 조현민 [연합뉴스]
대한항공에서 7년간 기장으로 근무했던 A씨는 17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대한항공은 총수 일가의 한마디에 모든 임직원들이 꼼짝하지 못하고 벌벌 떨고 부당한 일을 당해도 아무말도 못하는 구조”라며 이같이 전했다.

그는 “조 전무는 보통 일주일에 두세 번 정도. 기분이 좋을 때는 일주일에 한두 번. 무슨 통과의례처럼 항상 고성을 지른다고 들었다”며 “소리를 지르기 시작하면 6층 전체가 쥐 죽은 듯 고요해지고 서로 눈치만 보는 그런 상황이 된다”고 말했다.

A씨는 조양호 회장과 그의 3남매를 거론하며 “총수 일가가 비행기를 타는 날이면 온 부서가 비상이 걸린다”고 말했다. “(그들은) 손님들이 탑승하고 있는데 지점장을 세워놓고 고래고래 소리를 지른다거나 주변 상황을 개의치 않고 안하무인으로 행동한다”고 그는 설명했다.

그는 또 “회사에선 회장님이 탄 비행기가 혹시 지연이 될까 봐 기장에게 비행에 지장을 줄 정도로 계속 메시지를 보낸다”면서 “대통령 전용기도 이렇게는 안 하겠다고 생각했다”고 덧붙였다. 또 고성이 터질지 모르니 이렇게 주의를 시키면서 총수 일가의 눈치를 본다는 것이다.

A씨는 ‘땅콩 회항’ 사건 이후에도 직원들에 대한 태도는 변함없었다고 지적했다. 그는 “사건이 있고나서 회사는 직원을 존중하고 소통하겠다는 방침을 내놓기는 했지만 말뿐이었지 사실 변한 게 없었다”고 전했다.

또 다른 전직 대한항공 기장 B씨도 “회장이 직접 고객 불만사항에 답글을 단다. 잘못을 한 직원이 있으면 ‘해병대 캠프에 보내라. 자비를 주지 말라’고 적는데 그러면 그 직원은 회사생활이 힘들어지게 된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조현민 사건은 그리 놀랄 일이 아니”면서 “회사 내에서 오너 일가가 거의 공산국가처럼 자기들이 원하면 뭐든 다 할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대한항공이 커뮤니케이션 부서를 통해 직원들의 사생활을 사찰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통합 커뮤니케이션실이라는 부서가 따로 있다”며 “이 부서에서 일일이 직원의 SNS를 사찰을 해서 그게 자신들의 뜻과 맞지 않다면 그 직원에게 전화를 하여 글을 내리라고 한다”고 말했다. 이어 “예전에 한 번은 회장 욕을 쓴 직원을 정직을 시킨다는 등 이런 일들이 흔한 일인 것 같다”고 덧붙였다.

대한항공은 이같은 주장에 대해 “명백한 허위사실”이라며 부인했다. 대한항공은 “통합커뮤니케이션실 SNS 팀은 대한항공 사랑나눔 일일카페, 당사 주요 시설 견학행사 등 SNS 팬들과 온라인 및 오프라인에서 소통하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며 “2만명이 넘는 직원의 SNS 계정을 확인하는 것 자체가 불가능하다”고 밝혔다.

배재성 기자 honogodya@joongang.co.kr 

출처: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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